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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보

신안산선 2025년 개통목표, 향남까지 연장

by 달콤하게살자 2023.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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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은 서해선 전 구간을 당초 2023년 12월 개통계획이었지만 2024년 6월에 개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10월 공정률은 90%로 개통되면 KTX이름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신안산선은 총사업비 4조 3040억 원을 들여 44.9km를 현재 공사 중에 있으며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남연장은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2027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선도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선도

 

신안산선 2025년 개통목표

신안산선 복선전철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지난 2019년 사업승인을 받아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총사업비 4조3040억원을 투입해 총연장 44.9km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6개의 공구로 나눠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현재 30.4%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노반·건축 공사 및 용지 보상 중에 있습니다.

 

신안산선은 여의도에서 광명까지 단일노선 이후 광명~성포~한양대, 광명~시흥시청~향남(연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시흥시청역~광명역 구간은 경강선 노선과 공유하게 되고 시흥시청~향남구간은 서해선과 공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 노선은 개통되면 수도권 서남권 교통문제를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지며, 한양대부터 여의도까지 기존 100분에 25분으로 단축되고 원시에서 여의도 36분, 시흥시청역부터 여의도까지 20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신안산선은 시흥시청역에서 서해선과 광명역에서 KTX나 월곶~판교선으로 환승이 가능해집니다. 열차편성은 유인운전방식으로 한양대~여의도까지 급행, 원시~여의도까지 일반차량으로 3량 1편성으로 최고 속도는 시속이 110km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신안산선 학온역 착공

광명시는 광명시흥 테크토밸리의 핵심 시설인 학온역을 지난 2022년 12월 15일 착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갑니다. 이 사업은 2019년 2월부터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2022년 4월 국토교통부에 최종승인을 받았습니다. 학온역은 2026년 준공을 예정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개통되면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20분 내외로 이동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경강선 개통시기 및 인천논현역 정차추진

 

경강선 개통시기 및 인천논현역 정차추진

국토교통부는 월곶~판교구간과 여주~서원주 구간을 2027년 개통할 예정입니다. 경강선 복선전철사업은 현재 이 두 곳만 남아있는 상태로 월곶~판교구간은 2027년 1월, 여주~서원주 구간은 2027년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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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광선~경강선~중부내륙선~남부내륙선(수서에서 거제까지)

 

수광선~경강선~중부내륙선~남부내륙선(수서에서 거제까지)

문경~김천선이 지난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면서 수광선~경강선~중부내륙선~남부내륙선으로 이어지는 노선이 완성됩니다. 이로 인해 수서를 출발해 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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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향남포함 정차역
신안산선 향남포함 정차역

 

신안산선 향남연장

신안산선 향남 연장은 22.37km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현재 공사중인 서해선을 활용해 신안산선을 화성 국제테마파크에서 향남까지 연장하게 됩니다. 2022년 12월 국토교통부가 신안산선 향남 연장 사업을 승인해 여의도~광명~시흥시청~화성 국제테마파크를 거쳐 향남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신안산선이 향남까지 개통되면 여의도에서 환승 없이 50분대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남연장 결정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향남연장 타당성 검증 용역에서 비용대비편익(B/C)이 1.0 이상으로 평가되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2023년 상반기에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넥스트레인(주)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할 계획입니다. 이후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국토교통부가 실시계획을 최종 승인하면 신안산선 향남연장 사업이 최종 확정됩니다. 신안산선 향남 연장 승인으로 화성시는 2027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화성 향남읍 일대 도시개발 추진

향남역은 신안산선 연장 승인으로 향후 서해선 복선전철, 신안산선, 신분당선 등 3개 이 노선이 합쳐지고  평택, 아산, 당진, 예산, 홍성등을 경유하게 됩니다. 이에 향남역 인근 방축리 일대 약 50만평을 지난 2021년 4월 복합형 개발 진흥지구로 지정해 향후 기업 이전과 늘어날 인구 유입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또한 향남 도이리 일대 총 3만 8천여㎡ 규모의 도이지구 도시개발 사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곳은 공동주택 23,161㎡, 단독주택 1,647㎡, 공원 4,407㎡ 등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도이지구와 인접해 있는 평리, 도이리 일대 도평지구 도시개발사업도 진행 중에 있으며, 해당 구역 토지소유자들에게 동의서를 확보하는 등 도시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대곡소사선 2023년 하반기로 개통연기

 

대곡소사선 2023년 하반기로 개통연기

서해선 대곡소사선은 3호선과 경의중앙선 대곡역에서 1호선 소사역을 연결하는 18.3km의 민간투자사업 노선으로 2022년 6월 개통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한강 하부 터널 공사가 미뤄져 2023년 1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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