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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보

7호선 연장노선도(청라, 옥정, 포천) 및 추진현황

by 달콤하게살자 2022.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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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7호선은 크게 서쪽으로 연장해 청라까지 가는 10.7km 구간과 북쪽으로 연장해 옥정(1단계)을 거쳐 포천(2단계)까지 가는 구간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노선은 2027년 12월 개통, 7호선 포천 연장노선은 옥정(1단계)까지 2025년 개통, 포천(2단계)까지는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도봉산에서 옥정까지 전구간 공정률은 13.4%입니다.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노선도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노선도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노선 추진현황

청라 연장노선 사업개요

  • 사업구간 : 서구 석남동~청라국제도시 역
  • 사업규모 : 10.7km, 정거장 7개소
  • 사업기간 : 2019년 ~ 2027년 
  • 사업비 : 1조 5,739억 원(국비 60%, 시비 40%)

 

지하철 7호선 청라 노선도
지하철 7호선 청라 노선도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노선 및 추진현황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선은 2019년 기본계획이 승인돼 이후 사업구간 내 가정 2 지구 공공주택지구의 지정변경과 지구계획 내용을 반영해 기본계획을 변경했습니다. 이를 통해 가정역(가칭) 신설이 추가됐습니다. 현재 인천 부평구청에서 석남까지 4.1km 구간은 지난해 공사가 완료 됐으며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 역까지 연결하는 노선 10.7km 구간도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구간은 2027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7호선 청라 연장선은 열차 1대당 8칸으로 구성된 중량전철이 투입되며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 6분, 평상시는 12분 간격으로 운행 예정입니다. 7호선이 개통되면 청라에서 서울 1호선인 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단축됩니다. 또한 강남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갈 수 있어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됩니다.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노선은 독골 사거리역 - 가현역 - 가정역 - 봉수대로역 - 커널웨이 역 - 청라 시티타워 역 - 국제 금융단 지역으로 이어집니다. 

 

신세계 그룹에서 추진중인 청라 돔구장과 스타필드 복합쇼핑몰 사업으로 005~006지점 사이 스타필드 청라역을 인천시와 협력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스타필드청라 인근 7호선 청라연장선 역사추진

 

스타필드청라 인근 7호선 청라연장선 역사추진

신세계그룹에서 추진 중인 스타필드 청라와 청라돔구장 건립사업이 지난해 말 신청한 설계변경 인가를 통과하면서 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지난 1월 25일 스타필드 청라가 제출한 건축

jjanggaji.tistory.com

 

지하철 7호선 옥정, 포천 연장노선 추진현황

도봉산~옥정 연장 사업개요

  • 사업구간 : 도봉산역~장암역~탑석역(경전철 환승)~양주시 고읍동
  • 사업규모 : 15.111km(기존선 0.99km, 신설구간 14.12km), 정거장 신설 2개소, 단선전철
  • 사업 진행 : 의정부 1·2공구 10.80km, 양주 3공구 4.31km
  • 사업기간 : 2019년 ~ 2027년 
  • 사업비 : 6,911억 원(국비 4,838억 원, 도비 1,037억 원, 양주시 347억 원)

 

옥정~포천 사업개요

  • 사업구간 : 옥정지구~송우지구~대진대~포천역
  • 사업규모 : 17.45km 정거장 4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기간 : 2024년 ~ 2029년 개통 예정
  • 사업비 : 1조 3,305억 원

 

7호선 옥정, 포천연장노선
7호선 옥정, 포천연장노선

 

지하철 7호선 옥정(1단계), 포천(2단계) 연장 노선 및 추진현황

7호선 북쪽 연장 사업구간인 포천 연장선은 도봉산~옥정(1단계) 구간과 옥정~포천구간(2단계) 2개 구간으로 분리해서 봐야 합니다. 

 

지하철 7호선 옥정 연장(1단계)인 도봉산~옥정 연장구간 총 15.1km 길이로 2018년 9월 3공구 건설공사 착공을 시작해 10월 1공구 착공, 2020년 2공구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신속한 착공을 위해 총 3공구로 나눠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7호선 포천연장(2단계)인 옥정~포천구간은 총 17.45km 길이로 노선을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지만 최근 인천∼광명∼시흥∼신사∼구리∼포천을 잇는 GTX-E노선을 추진하면서 7호선 포천 연장구간은 원안대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원안 노선은 양주 고읍지구와 옥정지구를 거쳐 포천 송우지구와 대진대를 경유해 포천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현재 2024년 착공을 시작으로 2029년 개통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7호선 옥정~포천 총연장 노선(1단계 + 2단계)은 도봉산역 - 장암역 - 탑석역 - 양주시계 - 옥정고읍지구 - 포천 송우지구 - 대진대 - 포천역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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