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연장선과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 열차 디자인을 확정했습니다. 인천시는 시민 의견 반영을 위해 인천 1호선 전구간과 서울 7호선 인천구간 승강장에서 열차에 직접 탑승해 의견을 물어 시민 8141명에게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전동차는 이용객 편의를 위해 기존 좌석보다 넓은 광폭의자와 열린 형태의 객실 간 통로를 적용했습니다.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6.83km를 연장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공정률은 2022년 10월 기준 49%를 보이고 있으며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동차 디자인은 외관을 시각적 안정감과 속도감 있게 표현하고 바닥명은 인천 1호선 노선컬러를 적용해 직관적 정보제공을 할 수 있게 표현했다고 전했습니다.
서울7호선 청라연장은 서구 석남역부터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10.77km를 연장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공정률은 2022년 10년 기준 2%이며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천시는 서울7호선 청라연장선 전동차 외관을 강렬하면서 도시적인 세련미를 강조하고, 실내는 단단한 무게중심감을 느낄 수 있게 디자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확정된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과 서울 7호선 검단연장선 전동차는 이용객의 편의성을 위해 넓은 의자를 배치하고 객실 내에서 휴대전화를 충전할 수 있게 제작할 예정입니다.
인천시는 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을 스타필드 청라역을 신설하는 방안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스타필드 청라는 신세계에서 추진중인 청라 돔구장과 함께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인천시와 신세계과 협력해 스타필드 청라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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