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인 부천대장지구는 3,419,544㎡ 면적에 주택 19,000만 가구가 들어설 계획입니다. 2020년 지구지정 이후 2029년 사업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기본계획 수립 및 생활인프라에 대한 설계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경인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가 가까이 있어 서울 접근성은 좋지만 아직 지하철이 없어 불편합니다. 향후 대장홍대선과 GTX-D,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대중교통환경은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부천대장신도시 전체현황
부천대장신도시 사업개요
- 지구명 : 부천대장 공공주택지구
- 사업위치 :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삼정동 일대
- 전체면적 : 3,419,544㎡
- 사업시행자 :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천도시공사
- 사업시행기간 : 2020년(지구지정)~2029년(사업준공예정)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삼정동 일대에 조성될 3기 신도시 부천대장지구는 3,419,544㎡ 면적에 주택 19,000만가구 약 43,000여 명이 거주하는 신도시가 들어설 계획입니다. 인천 계양과 서울 마곡 지구와의 연계를 통해 신산업 복합도시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LH는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560,000㎡를 산업단지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곳에 들어오는 기업은 토지를 원가로 공급받거나 취득세 50% 감면 또는 법인세 35% 감면 등의 인센티를 제공받게 됩니다.
대장신도시 추진현황
2019년 4월 LH가 국토교통부에 사업지정 세안을 시작으로 2019년 5월 주민공람을 거쳐 2020년 5월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및 지구지정을 고시했습니다. 2021년 1월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확정해 2021년 11월 지구개발계획 승인을 고시하고 2029년 사업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장신도시 입지분석
부천 대장신도시는 서울 강서구와 인천시 계양구와 인접해 있는 지역으로 주거선호도가 높은편입니다. 남서쪽으로는 서운산업단지와 오정물류단지, 오정산단 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교통은 차량이동시 경인고속도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가 가까이 있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또 지구 내 S-BRT를 신설하고 청라와 강서를 연결하는 BRT 연계노선 신설, 봉오 IC, 오정 IC 신설 등 도로시설 확충계획이 예정돼 있습니다. 신교통인 S-BRT는 17km에 이르는 노선으로 대장신도시에서 김포공항까지 10분안에 도착할 수 있고 광역철도망과 연결되면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대장홍대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향후 GTX-D,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됩니다.
하지만 아직 개발중이기 때문에 현재 지하철역사는 없는 상태이며, 생활인프라도 부족합니다. 현재 가장 가까운 홈플러스익스프레스는 1.9km에 있으며 홈플러스 부천 여월점과 이파트 중동점 등 대형마트는 4km 이상 떨어져 있습니다.
대장지구 추진계획
전체 개발면적의 30%가 넘게 녹지와 수변 공간으로 설계되고 올해 착공을 시작으로 2027년 11월부터 입주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이에 발맞춰 한국토지주택공사와 부천시는 2025년 상반기까지 생활 인프라에 대한 설계를 완료해 관련 공사를 준비할 계획입니다. 실시설계는 한국종합기술이 낙점되어 36개월간 진행해 2025년 상반기에 설계안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실시설계안이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대장신도시 내 인프라 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기본계획 수립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대장지구 분양가
4차 사전청약 당시 전용 46㎡~59㎡ 추정분양가는 평당 1675만원~1740만원 수준으로 전용 46㎡가 3억 5310만원, 59㎡가 4억 3510만원으로 주변시세보다 1억 원 저렴하게 분양되었으며 16.1 대 1로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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