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가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개통될 예정입니다. GTX-A노선의 개통을 시작으로 GTX-B, GTX-C도 착공을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GTX-B는 2024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 GTX-C는 2023년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또 GTX 연장노선과 D, E, F 등의 추가 노선도 올해 상반기인 6월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GTX 전체노선 진행상황
GTX-A노선
GTX-A노선 89.1km 구간인 경기도 파주 운정역에서 화성 동탄역까지 시범운행을 거쳐 2024년 상반기에 순차적으로 개통합니다. 수서~동탄 구간을 2024년 상반기에 개통을 시작으로 같은 해 하반기에 운정~서울역 구간을 개통, 2025년 하반기에 GTX-A 전구간을 개통할 예정입니다. 다만 삼성역은 복합환승센터가 2028년 준공이 계획되어 있어 삼성역 정차는 2028년 이후에 가능해 보입니다. GTX-A 전체노선이 개통되면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20분대, 운정에서 삼성역까지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GTX-A노선 전동차 출고
GTX-A노선에 운행되는 전동차가 지난해 12월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전동차는 8량 1편성으로 구성되어 향후 시범운행을 거쳐 내년부터 운행될 예정입니다. 평균 속도는 80~100km/h이고 최고속도는 180km/h까지 낼 수 있습니다. 고속으로 속도를 내는 만큼 소음을 줄이기 위해 KTX에 사용되는 단문형 출입문과 이중 장애물 감지 센서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을 기반으로 시설물 모니터링이 열차 상부에 탑재되어 운행 간 유지보수 및 안정성을 카메라로 확인해 안정성을 강화했습니다. 내부 의자는 의자 중간에 분리대를 설치해 승객이 안락하게 착석할 수 있게 디자인했고 실내 공기정화 장치를 장착해 깨끗한 실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GTX 예상요금
내년 2024년 부터 운행되는 GTX-A 열차로 인해 GTX 요금도 책정될 예정입니다. GTX 요금은 기본요금에 별도 운임과 추가 요금이 적용되어 요금이 책정됩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A 노선의 10km까지 기본요금인 1250원에 별도운임 1600원과 5km 거리당 250원씩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금액으로 적용하면 킨텍스역에서 삼성역까지 요금은 4350원으로 현재 해당구간 지하철 요금 1850원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요금이 나옵니다. 거리가 더 멀어지면 왕복 1만 원이 넘는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아직 GTX 요금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개통 전까지 누적 물가 상승률을 적용해 최종 요금이 정해질 전망입니다.
교통서비스 제공
대중교통 요금을 청년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마일리지 혜택을 최대 50%까지 확대 제공하는 알뜰교통카드와 월 44회에서 66회로 늘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를 하반기에 도입해 조금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GTX-B노선 착공계획
인천송도에서 출발해 남양주 마석까지 잇는 GTX-B 노선은 2024년 상반기에 용산~상봉까지 19.9km에 해당하는 재정구간부터 단계적으로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인천대입구~용산까지 39.8km 구간과 상봉~마석 22.8km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며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유력한 상황입니다. GTX-B 구간이 예정대로 착공에 들어가면 72개월간의 공사를 진행해 2030년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개통후 인천대입구역에서 서울역까지 도달 시간은 28분이면 가능해집니다.
GTX- C노선 착공계획
양주시 덕정에서 수원까지 연결되는 GTX-C구간도 착공을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올해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협상을 진행해 상반기 중으로 실시 협약을 체결하고 2023년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GTX-C노선이 올해 착공에 들어가면 2028년 개통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 노선의 경우 은마아파트 아래로 대심도 지하 40m 이상 깊이로 관통해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갈등이 빚어지고 있고 창동역~도봉산역 지하화 문제도 안고 있어 올해 중으로 착공이 가능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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