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순환노선인 도시철도 2호선 총사업비는 2010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1조 7394억 원으로 책정되었지만 지난해 12월 2조 2889억 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과정에서 5883억 원을 추가 증액해 총사업비는 2조 8772억 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사업은 당초 계획보다 2년 6개월 늦어진 2026년 말에 개통이 가능해 보이며 2단계 사업은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백운광장~효천역을 잇는 3단계 구간은 2단계 개통 후 사업 추진을 재검토할 계획입니다.
광주 도시철도2호선 사업개요
- 총사업비 : 2조 2009억 원(증액한 공사비 2조 2889억 원)
- 위치 : 광주시청~상무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조선대~전남대~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광주시청
- 규모 : 41.843km, 정거장 44개소, 차량기지 1개소, 주박기지 1개소
- 사업기간 : 2013년~2029년(2단계)
차량은 곡선 주행에 유리하고 소음이 적은 고무차륜 형식의 경전철로 2량 1 편성, 총 36 편성(1단계 15 편성, 2단계 18 편성, 3단계 3 편성)으로 운행될 예정이며 무인운전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열차의 운행 간격은 순환선 기준 출・퇴근 시 4분, 평시는 9분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되면 기존 1호선과 연계하여 환승할 수 있고 광주시 전역을 순환해 광주 거점지역들을 빠른시간안에 이동할 수 있어 광주시민의 발이 되어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광주역에서 월드컵경기장까지 버스를 타고 가면 1시간 이상 소요되지만 개통 후 지하철 이용 시 3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광주 5개 구를 도는 순환노선으로 공사 구간은 3단계로 나뉘어 추진중에 있습니다.
광주 도시철도2호선 1단계 구간
2023년 개통예정이였던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은 현재 공정률 47%를 보이고 있어 2년 6개월 더 늦춰진 2026년 말 개통예정입니다. 내년 6월까지 1단계 전 구간 복공판을 설치하고 2024년 7월까지 도로포장을 마칠 계획에 있습니다. 시공업체는 1공구 롯데건설, 2공구 한신공영, 3공구 태영건설, 4공구 한라, 5공구 한화건설, 6공구 경남기업이 각각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단계 구간은 광주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을 잇는 17km길이로 총 20개소의 정거장과 차량기지 1곳을 만들게 됩니다.
광주 도시철도2호선 2단계 구간
광주시는 도시철도2호선 2단계 구간을 국토교통부와 기본계획 변경과 사업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를 마쳐 올해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가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첨단지구와 수완지구를 연결하는 임방울대로 구간 840m를 경제성 때문에 지상구간으로 검토되고 있었지만 이번 협의과정에서 지하화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광주시는 공사비를 줄일 수 있지만 주변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지상으로 도시철도가 지나가면 주민 민원이 폭주할 수 있어 최종 지하화로 결정했습니다.
2단계 구간은 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까지 20km길이의 노선으로 정거장 18개소를 건설하게 됩니다.
광주 도시철도2호선 3단계 구간
순환선 외 노선인 3단계 구간은 백운광장~진월~효천역까지 총길이 4.8km로 경제성이 낮아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2단계 개통 후 정부가 재검토를 요구해 사실상 착공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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