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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북부선,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 2027년 개통

by 달콤하게살자 2023.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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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북부선은 강릉~제진 구간과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이 2027년 동시개통을 위해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강릉~주문진~양양~속초~간성~제진으로 이어지는 동해북부선은 2023년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춘천~화천~양구~인제~백담~속초로 연결되는 동서고속화 철도는 지난해 착공식을 열어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중에 있습니다.

 

 

동해선 중 동해북부선 구간노선도
동해선 중 동해북부선 구간노선

동해북부선,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 2027년 동시개통

강릉~제진 동해북부선

동해선 철도 중 유일하게 단절구간인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이 55년 만에 복원하는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동해북부선은 1937년에 개통되어 북한 안변군과 남한 양양군을 잇는 총 거리 293km 노선으로 1950년 전쟁으로 인해 중단되어 1967년 전구간이 폐지된 후 현재까지 단절구간으로 남았습니다. 

 

이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동해선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로 추진이 거론된 사업입니다. 2018년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철도 연결의지를 밝혔으며, 같은해 12월 개성 판문점에서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 현대화 착공식을 가졌습니다. 이후 2020년 남북교류사업으로 선정되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아 총사업비 2조 7406억 원을 들여 강릉에서~양양~속초를 거쳐 고성 제진역까지 112km를 연결하게 됩니다. 철도공단은 강릉역과 제진역을 개량하고 주문진, 양양, 속초, 간성 등 4개 역사를 신설할 계획입니다. 노선을 보면 강릉~주문진~양양~속초~간성~제진으로 이어집니다.

 

현재 계획중인 2027년에 동해북부선이 개통되면 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1시간 만에 이동할 수 있고 2027년 개통예저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와 현재 운행 중에 있는 원주~강릉선 등이 연결되어 강원도의 수도권 접근성이 크게 개선됩니다.

 

또 동해북부선 설악산 구간인 설악산국립공원 우회안에 대한 안전문제, 주민생활권 단절문제 등이 지적돼 해당노선을 직선화하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 협의가 8개월 만에 완료되어 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강원도와 국가철도공단은 주민설명회와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친 뒤 2023년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동해북부선 속초구간 주민설명회 개최

속초시와 국가철도철도공단은 속초시를 통과하는 동해북부선 5공구와 7공구 일부구간에 대해 지난 16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전략환경평가서와 기본설계안에 대한 설명을 진행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게 됩니다. 동해북부선 속초구간 대부분은 터널로 지하화해 추진되므로 주택이나 토지 등을 가진 소유주나 인근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노선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노선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

강원도의 숙원사업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은 강릉~제진구간 동해북부선과 2027년 동시개통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는 착공식을 개최해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 구간은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사업이 빠르게 진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20년 국토교통부에서 기본계획을 고시해 기본설계 등을 거쳐 착공에 들어갈 발판을 만들었습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는 경춘선 춘천역에서 속초까지 2조 4444억원을 투입해 대부분 구간을 터널로 93.7km의 단선철도를 연결하게 됩니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KTX-이음 열차를 타고 서울에서 속초까지 1시간 39분에 도착할 수 있어 현재 도로망보다 1시간가량 단축할 수 있습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강릉~제진 동해북부선과 연결되어 삼척, 포항, 울산, 부산까지 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화천, 양구, 인제군에 처음 생기는 철도역으로 향후 지역발전과 교통망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노선은 춘천~화천~양구~인제~백담~속초로 연결됩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 인제군 백담역 개발 본격화

인제군은 2027년 개통예정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에 발맞춰 원통역과 백담역의 역세권 개발사업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원통역 일원은 덕산과 원통을 하나의 도시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도시통합을 추진하고 백담역 일대는 문화와 관광중심의 지역특화 개발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제군은 6월에 역세권 종합개발 구상을 위한 용역에 착수해 6월에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에 신청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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