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에서 김해까지 잇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올해 1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제출함으써 사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추정사업비는 1조 177억원으로 강서구 송정동에서 김해시 활천동 구간 12.82km를 연결하게 됩니다. 가덕 신공항 건설사업과 맞물려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사업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건설사업
강서구 송정동에서 김해시 활천동 구간 12.82km를 연결하는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2020년부터 2029년까지 10년간 왕복 4차로를 건설해 설계속도 100km/h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연계된 사업으로 2019년 1월 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 면제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는 부산신항, 김해공항, 국제산업물류도시 등을 연계하여 교통물류지원 및 도로망 체계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추정사업비는 1조 177억원으로 3개의 공구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1공구는 교량 1개와 터널 3개소 송정 지하차도 1개, 2공구는 교량 6개와 분기점 및 나들목 1개소와 램프교 4개소, 3공구는 교량 6개소와 동김해 나들목 1개소와 램프교 9개소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출입시설은 각 공구별 1개소로 계획되어 남해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동김해 분기점, 장유로와 연결되는 화목나들목, 58번 국도와 연결되는 부산신항 나들목에 설치됩니다.
최적노선을 선정하기 위해 여러가지 비교노선을 검토해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3가지의 비교안 중 출입시설의 안정성과 환경훼손 최소화, 마을 고립을 최소화시키는 최적안으로 선정했습니다. 남해고속도로에 연결되는 동김해 분기점은 기존 동김해 IC와 통합설치하고 전산마을과 이격거리를 최대한 확보했습니다. 장유로와 연결되는 화목나들목은 마을 조망권과 농작물 일조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수립하였고 58번 국도 외측 4,5차로에 접속할 계획인 부산신항 나들목은 중앙부에 접속하는 것으로 변경해 교통안정성 측면을 더 강화했습니다.
가덕신공항 로드맵 발표
국토교통부는 가덕 신공항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건설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가덕신공 한 사전타당성 조사에 부산 신항만~가덕 신공항 복선 연결(13.2km, 신설역사 2개소)과 가덕대교~가덕 신공항 도로확장(11.4km 4~6차로) 안을 포함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부산시는 여기에 추가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철도는 부산신항 연결지선을 복선화해 부전~마산 복선전철을 부산신항선과 연계하는 방안, 도시철도 하단~녹산선과 부산신항선을 연결해 환승할 수 있도록 요청했습니다. 도로는 김해~부산신항 고속도로를 가덕 신공항까지 연장(12.6km 4차로)하는 방안도 건의한 상태입니다.
또한 가덕신공항과 도심을 연결하는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사업도 가덕 신공항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 장소인 북항까지 지하 40m 이하 구간에 대심도를 뚫어 운행하는 부산형 급행철도(BuTX)도입계획도 발표했습니다. BuTX는 47.9km길이에 6개 정거장 가덕 신공항, 명지, 하단, 북항, 센텀, 동부산(오시리아)을 연결해 국내 최초 수소전동차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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